본문 바로가기
베이킹/홈베이킹

[초보홈베이킹] 슈 만들기 / 베이비슈 / 슈 레시피

by 토마토는 방울토마토 2023. 8. 4.
728x90
반응형

 

 

 

 

 


 

 

전분의 호화과정을 거치는 익반죽법

 


 

 

 

< 재료 준비 > 

 

  • 박력분 60g
  • 버터 40g
  • 물 100ml
  • 소금 2g
  • 계란 2개

 

 

반응형

 

 

< 커스터드크림 재료 >

  • 노른자 2알
  • 설탕 40g
  • 박력분 20g
  • 우유 200ml
  • 버터 15g

 

< 생크림 재료 >

  • 생크림 150ml
  • 설탕 15g

 

 

 

 

슈 재료
슈 재료계량

 

 

 

  • 박력분 60g
  • 버터 40g
  • 물 100ml
  • 소금 2g
  • 계란 2개

 

각 재료를 레시피에 맞게 계량하여 준비한다

버터는 이후 직화로 가열하여줄것이기때문에 손잡이가 달린 냄비에다가 바로 계량하였다

박력분은 체쳐서 준비한다

 

 

 

슈 반죽하기

 

 

 

버터를 담은 용기에 계량한 물을 붓고 직화로 가열하여준다

버터를 거품기로 지그시 누르며 작은 원을 그리며 녹인다

버터가 다 녹아 고르게 섞이고 중앙에 기포가 올라오면 체친 박력분을 넣는다

 

  

 

전분 호화

 

 

 

체친 박력분을 넣고 거품기로 바닥을 긁으며 저어준다

바닥에 하얀막이 생기고 자작거리는 소리가 들릴때까지 !

자작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바닥에 하얀막이 생겼다면 불을 끄고 테이블로 용기를 옮긴다

테이블에서 용기바닥의 하얀막이 사라질때까지 거품기로 바닥을 긁어주며 혼합한다

잘 섞어주었다면 반죽을 한김 식혀준다

 

 

 

슈 반죽 만들기

 

 

 

한김 식힌 반죽에 계란을 2-3회로 나눠 넣으며 섞어준다

 

 

 

슈 반죽

 

 

 

거품기를 들어올렸을때 슈 반죽이 v자 모양으로 나온다면

슈 반죽 완성 !

 

 

 

슈 팬닝

 

 

 

팬닝하기에 앞서 젓가락으로 반죽을 살짝 찍어

팬에 미리 간격을 체크해두었다

 

 

 

슈 팬닝

 

 

 

슈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고 미리 체크해둔 자리에 반죽을 3cm크기로 반죽을 짜준다

 

 

 

슈 반죽 물분무

 

 

 

분무기를 이용하여 반죽에 물을 뿌려준다

 

 

 

슈 만들기

 

 

 

손가락으로 슈 반죽의 뾰족한 끝을 살짝 눌러 뭉툭하게 만든다

 

 

 

슈 베이킹

 

 

 

예열해둔 오븐에 넣고 180℃에서 30분간 굽는다

※  이때, 오븐 문을 절대 열지않도록 한다

오븐 문을 여는 순간 슈 반죽이 푹 가라앉는다

 

 

 

 

저도 알고싶지않았습니다......ㅠㅠ 따흑....

집의 오븐이 미니오븐인데 슈 반죽을 한꺼번에 다 구워보겠다고

중간칸과 마지막칸 이렇게 한꺼번에 넣었더니 밑에 있는 반죽들은 되게 느리게 부풀기시작했다

위에 반죽들은 꺼내야하는데 밑에 반죽들은 꺼내면 안되는 상황

도저히 답이 없어서 그냥 위에 반죽들을 꺼냈더니 밑에 반죽들은 폭싹 가라앉았다

그래도 살려보겠다고 가라앉은 반죽을 고대로 다시 구워보았더니 다시 부풀긴 부풀더라...ㅎㅎㅎ...

 

 

 

슈 충전물 재료

 

 

 

슈 반죽을 오븐에서 굽는동안 슈 안에 넣어줄 크림을 만든다

 

< 커스터드크림 재료 >

  • 노른자 2알
  • 설탕 40g
  • 박력분 20g
  • 우유 200ml
  • 버터 15g

 

< 생크림 재료 >

  • 생크림 150ml
  • 설탕 15g

 

 

 

커스타드크림 만들기

 

 

 

계란 노른자와 설탕을 혼합한다

그 후 박력분을 체쳐 넣고 혼합하여준다

 

 

 

커스터드크림 만들기

 

 

우유를 데워 버터를 넣고 녹인다

 

 

커스터드크림 만들기

 

 

 

버터가 다 녹았으면 고르게 저어 혼합한 뒤

계란노른자 + 설탕 + 박력분 용기에 부어 섞어준다

 

 

 

커스타드크림 

 

 

 

다시 냄비로 옮겨 가열하면서 거품기로 잘 저어준다

원하는 농도가 될때까지 가열하여 저어주면 끝 !

 

 

 

생크림 휘핑

 

 

 

커스터드 크림을 만들어주었으니 생크림을 휘핑할 차례 !

생크림에 설탕을 넣고 믹싱기를 이용하여 휘핑하여주었다

 

 

 

슈크림 만들기

 

 

 

휘핑크림까지 완성되었다면 만들어둔 커스터드크림과 생크림을 혼합하면 된다

난 이때도 믹싱기를 이용하여 혼합하여주었는데 분리가 일어남....

생크림이 아직 많이 차가워서 그런듯하다ㅠ

너무 처참했는데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그릇에 옮겨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는바람에 휘핑한 의미가 없어진 생크림이지만 분리현상을 없애는 것이 더 중요했다

따뜻해지니 잘 섞인 슈크림,,, 너무 다행이었다

짤주머니에 옮겨담고 잠시동안만이라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혀주었다

 

 

 

베이비슈 홈베이킹

 

 

 

슈크림을 만드는 사이에 슈가 다 구워졌다

완성된 슈는 식힘망으로 옮겨 식혀주기

근데 내가 아는 슈는 이런 모양이 아닌데

내 슈는 왜이렇게 윗면이 동그랗고 중간에만 갈라짐이 있을까

전분 호화가 덜 된것인가 오븐온도가 낮았던건가 분무가 충분하지않았나

 

 

 

슈크림 충전

 

 

 

슈가 충분히 식었다면 슈크림을 넣어준다

젓가락으로 슈에 구멍을 먼저 뚫어준 후 짤주머니에 담은 슈크림을 넣는다

 

 

 

베이비슈 만들기

 

 

 

슈크림까지 넣어주면 진짜로 슈 완성

슈 완성 최종본

슈 모양은 어설프지만 슈크림이 다했다

차게 먹으면 더 맛있당

 

 

 

망한 슈 

 

 

 

이건 한꺼번에 많이 구우려고 욕심내다가 망한 슈들

부풀다가 가라앉고,,, 그 반죽을 고대로 다시 구워 부풀려보려고했지만 타버린,,,

망한 슈 그자체

 

 

 

 

 

 

망한 슈는 전부 내 입으로 ~~~~~

살짝 탔지만 못먹을정도는 아니어서 슈크림 채워서 야무지게 다 먹었다

ㅋㅋㅋㅋㅋㅋ

결국 전부 맛있게 먹었지만 다음번엔 이쁜 슈를 더 맛있게 먹고싶다

다음엔 실패작없이 더 잘 만들어보자 아자자 

 

 

 

728x90
반응형

댓글